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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완성하기-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저 자 : 이재홍
ISBN : 9791156005865
발행일 : 2018-03-12
도서종류 : 국내도서
발행언어 : 한국어
페이지수 : 404
판매가격 : 23,000원
판매여부 : 재고확인요망
신국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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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콘텐츠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완성하기- 목차
01 창의적인 디지털 콘텐츠 발상하기
02 디지털 콘텐츠의 기초 이해
03 디지털 시나리오의 개요 설정 작업
04 디지털 콘텐츠의 배경 설정
05 캐릭터 설정
06 사건 설정
07 상호작용 보조 서사
08 지문과 내레이션
09 대 사
10 영상장면 구성 및 시나리오 작성하기
11 디지털 콘텐츠 시나리오 기획서 작성
배경 설계 → 인물 설계→ 사건 설계 → 스토리 작성 → 플롯 구성 → 영상장
면(신) 구성→ 디지털 콘텐츠 시나리오 집필 및 완성 단계로 학습할 수 있다.
그런 반면에 상호작용성(Interaction)이 강한 게임 시나리오의 작법 순서는 개
요(주제 및 소재) 설정 → 배경 설계 → 인물 설계→ 사건 설계 → 스토리 작
성→ 플롯 구성 → 보조 서사(다변수 서사+퀘스트+돌발 서사)설계+매개체 요
소 설정(아이템+퍼즐+음악) → 영상장면(신)구성 → 게임 장면 구성(보조 서
사 삽입) → 게임 시나리오 집필 및 완성 단계로 학습할 수 있다.
   도서 상세설명   

지금은 영화, 드라마, 만화, 웹툰, 광고, 게임, 뮤직 비디오 등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가 활성화되고 있는 시대다. 디지털 콘텐츠는 비주얼한 외적 감각이 내적 의식으로 결합되는 표상(Representation) 문화의 산물인 만큼, 그 우수성은 공학적 상상력과 인문학적 상상력의 융합(Convergence)에서 판가름 나고 있다. 콘텐츠의 융합은 상호 이질적인 분야와 통섭(Consilience)되는 만큼, 개별적인 학문들이 지닌 특성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나갈 것인가가 관건으로 작용되고 있다. 따라서 통섭을 원활하게 진행시켜주는 스토리텔링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창작은 많은 시간과 방대한 경비가 지출되는 작업인 만큼, 일단 콘텐츠가 완성되면 상품으로서의 부가가치를 창출해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의 근본을 이루는 시나리오 창작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디지털 콘텐츠를 획득하기 위해 시나리오 작업은 기획서 작성 방식으로 꼼꼼하게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저서를 통하여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웹툰, 광고 등 과 같은 비상호작용성 시나리오 창작과 게임과 같은 상호작용성 시나리오 창작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학습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디지털 콘텐츠 시나리오 작법 순서는 개요(주제 및 소재) 설정 →배경 설계 → 인물 설계→ 사건 설계 → 스토리 작성 → 플롯 구성 → 영상장면(신) 구성→ 디지털 콘텐츠 시나리오 집필 및 완성 단계로 학습할 수 있다.
그런 반면에 상호작용성(Interaction)이 강한 게임 시나리오의 작법 순서는 개요(주제 및 소재) 설정 → 배경 설계 → 인물 설계→ 사건 설계 → 스토리 작성→ 플롯 구성 → 보조 서사(다변수 서사+퀘스트+돌발 서사)설계+매개체 요소 설정(아이템+퍼즐+음악) → 영상장면(신)구성 → 게임 장면 구성(보조 서사 삽입) → 게임 시나리오 집필 및 완성 단계로 학습할 수 있다.

이 저서의 각 장은 작법 순서에 입각하여 차례대로 서술되어 있다. 각 장의 내용에는 콘텐츠의 유형에 따른 창작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POINT]와 [도우미] 시스템을 두었다. 이 저서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에게서 강의를 들었던 학생들의 실습 내용을 사례로 들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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