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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 시대의 컴퓨터학개론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저 자 : 고석주, 김상욱외
ISBN : 9791156005537
발행일 : 2017-11-30
도서종류 : 국내도서
발행언어 : 한국어
페이지수 : 416
판매가격 : 25,000원
판매여부 : 재고확인요망
4*6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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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산업 시대의 컴퓨터학개론 목차
PART I 문제 발견과 해결 방법
CHAPTER 01 컴퓨터과학의 개요
1.1 문제 발견과 해결
1.2 컴퓨터과학이란?
1.3 알고리즘
1.4 간략한 컴퓨팅 역사
연습문제

CHAPTER 02 문제해결 방법의 발견과 설계
2.1 알고리즘 표현하기
2.2 알고리즘으로 하는 문제 해결 예
2.3 알고리즘의 분석과 효율성 분석
연습문제

CHAPTER 03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3.1 언어의 변화
3.2 프로그래밍 언어의 유형
3.3 절차적 언어
3.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3.5 특수 목적 언어
3.6 개념과 구조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
3.7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연습문제

CHAPTER 04 고급 언어의 번역: 컴파일러
4.1 고급 언어 번역과 컴파일러
4.2 컴파일 과정
연습문제

PART II 컴퓨터와 대화하기
CHAPTER 05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가상기계
5.1 시스템 소프트웨어
5.2 어셈블러와 어셈블리어
연습문제

CHAPTER 06 운영체제
6.1 운영체제 환경
6.2 운영체제 서비스
6.3 운영체제 구성
연습문제

CHAPTER 07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7.1 개요
7.2 컴퓨터 네트워킹의 개념
7.3 통신 규약과 표준
7.4 유비쿼터스 네트워킹과 월드 와이드 웹
연습문제

CHAPTER 08 데이터베이스
8.1 데이터베이스 개요
8.2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연습문제

PART III 컴퓨터 내부 들여다 보기
CHAPTER 09 컴퓨터 시스템 조직
9.1 컴퓨터 시스템 조직
9.2 처리기 장치
9.3 메모리 장치
9.4 입력과 출력 장치
9.5 대용량 저장 장치
9.6 여러 장치를 하나로 연결하기
9.7 새로운 개념의 컴퓨터 시스템
연습문제

CHAPTER 10 자료의 표현
10.1 디지털 표현
10.2 이진수 표현
10.3 정수와 실수의 컴퓨터 내부 표현
10.4 문자의 표현
10.5 소리의 표현
10.6 영상의 표현
연습문제

PART IV 4차 산업 이슈
CHAPTER 11 문제 해결과 인공지능
11.1 문제 해결 개요
11.2 기계 학습
11.3 결정 트리
연습문제

CHAPTER 1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12.1 현실-가상 연속체를 통한 개념
12.2 상호작용 장치
12.3 가상현실과 혼합현실의 기본 개념
12.4 증강현실의 주요기술
12.5 360° 가상현실 영상
연습문제

CHAPTER 13 빅데이터 컴퓨팅
13.1 빅데이터 개요
13.2 빅데이터 컴퓨팅 방법
13.3 빅데이터 마이닝
13.4 빅데이터 시각화
연습문제

CHAPTER 14 사물인터넷
14.1 사물인터넷 개념
14.2 사물인터넷 구성과 기술
14.3 사물인터넷에서 고려할 사항
연습문제

CHAPTER 15 정보보안
15.1 정보보안 개요
15.2 암호화
15.3 인터넷 보안
15.4 악성 소프트웨어
15.5 컴퓨터 범죄
연습문제





   도서 상세설명   

이 책은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의 모든 분야나 전공에서 컴퓨터과학이 무엇인지, 왜 이렇게 작동하는지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현미경을 다룬다고 생물학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듯이,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방식을 공부하도록 한다. 이 때 수반하는 소프트웨어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 특히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은 컴퓨터과학이 무엇인지와 알고리즘식 사고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로 누구나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맨 앞에서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왜냐하면, 컴퓨터과학은 알고리즘식 사고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알고리즘에서 수학적이고 논리적인 특성을 통하여, 문제를 어떻게 알고리즘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와 ‘기술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보여준다. 또 만든 알고리즘이 원하는 문제를 정확히 풀 수 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등이다. 이어서 언어적 표현을 설명하는데 알고리즘이 좋다하더라도 결국은 컴퓨터에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몇 개의 언어를 알아두거나 전반적인 개념 정도는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프로그래머로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다. 많이 사용하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특성을 살펴보고, 무엇에 도전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자 한다. 필요하다면 각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른교재나 웹 페이지를 참고할 수 있다. 컴퓨터 시스템의 부품이나 회로 수 천 개의 기능 하나 하나를 모두 알 필요는 없으므로, 본질적이고 아주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이해하도록 한다. 즉, ‘사용자-중심’의 관점을 ‘가상 환경’이라 하고, 오직 사용자가 바라보는 관점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인터넷을 살펴본다.

그 후에 시스템 내부를 다루게 된다. 이때 회로 보다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고급 수준의 관점 에서 다룬다. 즉, 컴퓨터를 메모리, 처리기, 저장장치, 입력과 출력장치, 통신장치라고 하는 부속 시스템의 통합된 집합체로 간주하고 살펴본다.
응용 부분으로 4차 산업의 이슈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컴퓨팅, 사물인터넷의 기본 개념만 다룬다. 인공지능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기본만 살펴보고, 빅데이터는 개념과 분석 도구와 시각화를 다룬다. 사물인터넷은 개요와 플랫폼을 다룬다.
이 책은 지금까지 언급한 컴퓨터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 관심을 가지라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기술의 변화가 사회 변화나 문화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있다. 즉, 독자들이 기술 변화에 따라 사회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이 책의 의도는 독자의 인식을 높이고, 독자 자신이 스스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의사 결정-도구를 제공하는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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