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T (405)
Text Book 교재용원서 (675)
컴퓨터공학 (794)
컴퓨터 일반도서 (553)
전기,전자공학 (699)
기계공학 (188)
재료공학 (31)
에너지공학 (65)
의용공학 (37)
생명과학 (224)
물리학 (424)
지구과학 (74)
천문학 (38)
수학 (102)
통계학 (44)
경영학 (40)
산업공학 (12)
사회복지학 (5)
심리학 (247)
교육학 (1)
화학 (4)
기타 (61)
특가할인도서 (78)

> > 기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도시의 이론과 실제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저 자 : 강은정, 고광욱, 김건엽, 김영, 김은정, 김진희, 김태환, 박남수, 성현곤, 이원재
ISBN : 9791156005780
발행일 : 2018-04-20
도서종류 : 국내도서
발행언어 : 한국어
페이지수 : 422
판매가격 : 29,000원
판매여부 : 재고확인요망
4*6판 :
주문수량 : [+]수량을 1개 늘입니다 [-]수량을 1개 줄입니다

My Wish List 에 저장하기
   건강도시의 이론과 실제 목차
제1장 건강도시란?
제2장 건강도시를 위한 부문간 협력
제3장 지역사회 참여
제4장 건강도시 계획 및 평가
제5장 건강영향평가
제6장 안전과 건강도시
제7장 도시계획과 건강도시
제8장 교통과 건강도시
제9장 활동적 생활환경과 건강도시
제10장 고령친화형 건강도시
제11장 주민참여형 건강마을과 건강도시
제12장 주거환경과 건강도시
제13장 건강도시 기획 사례

   도서 상세설명   

건강한 도시는 어떤 도시인가? 어떤 이들은 100세가 넘는 장수 노인이 많은 도시를 떠올릴 것이고, 어떤 이들은 공원과 녹지가 풍부하고 맑은 공기를 가진 도시를 떠올릴 것이다.
또 어떤 이들은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과 조깅하는 사람들이 많은 도시라고 말할 것이다. 여러분은 무엇이 건강한 도시라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보통 건강이라고 하면 개인의 건강을 생각하기 때문에 건강한 도시 혹은 건강도시에 대해서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건강도시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전문가, 학생, 활동가, 일반인들을 위해 그 동안에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건강도시에 관한 지식들을 모아서 건강도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만들게 되었다.

국내에서 건강도시는 1998년 과천시가 처음으로 건강도시를 천명한 이후로 2006년에는 창원시를 중심으로 건강도시들의 네트워크인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2018년 2월 현재 90개의 지자체가 이 협의회에 가입해 있을 만큼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주로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을 타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확대하는 형태의 사업에서 2009년부터는 건강도시에서 건강영향평가를 도입함으로써 모든 정책에서의 건강(Health in All Policies)을 실행하는 내용상의 발전도 크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건강도시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보건의료 분야의 전문가와 실무자 사이에서도 여전히 건강도시의 개념과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낀다. 건강도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이유를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는 건강도시 접근방식은 전통적인 보건사업 현장에서는 상당히 낯선 것이다. 담당 공무원이 사업기획부터 실행, 평가까지 주도하는 관주도형의 보건사업에서 벗어나 기획부터 평가까지 지역사회 주민을 참여하게 하고 교통이나 도시계획과 같은 다른 부서와 함께 보건사업을 추진하도록 요구하는 건강도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두 번째, 건강도시가 국내 현장 속에서 체계화 된 것이라기보다는 세계보건기구 유럽사무소를 중심으로 한 유럽의 현장에서 이론으로 체계화된 것이기 때문이 다. 건강도시에서 강조되는 것이 도시 거버넌스인데 거버넌스를 결정짓는 정치체계나 민주주의 성숙도에서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 이를 국내에 그대로 도입하는 것이 현실과 맞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중 첫 번째는 시간이 흐르면서 차츰 해소가 되는 것을 보게 된다. 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도 이제는 지역사회 자원 연계와 주민의 참여를 평가지표로 포함하였다. 또한 건강도시가 확산되는 동안 안전도시, 고령친화성도시, 건강생태계 사업, 그리고 건강한 마을만들기 사업 등 다부문간의 협력과 지역사회 참여를 강조하고 도시의 모든 부문이 건강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원칙을 공유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전개되어 왔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다. 하지만 건강도시에 대한 지식은 소수의 전문가집단과 건강도시 사업을 하고 있는 지자체 공무원들에게만 국한된 실정이다. 두 번째 이유인 국내 현실에 맞는 건강도시 이론의 부재는 건강도시가 계속 실행되면서 경험들이 지식으로 체계화되면서 해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건강도시 이론 편으로 아직은 건강도시에 대한 한국적 이론이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건강도시 이론이라고 할 만한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시도를 하였다. 이와 더불어 제2부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실행되고 있는 건강도시 사업들을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건강도시 사업을 하고 있거나 할 계획이 있는 공무원들뿐만 아니라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의 교재로도 활용되도록 기획되었다.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가 어떻게 건강을 이롭게 할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된다면, 사회 곳곳에서 건강에 이로운 환경들이 보다 쉽게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기가 살고 있는 동네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관심이 있는 활동가들의 자체 학습이나 일반 시민들을 위한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대상이 이 책을 이용하든지 각 장마다 제공된 토론문제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지식을 나누고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책은 보건학, 예방의학, 도시계획, 안전, 교통, 주택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학제간 연구의 산물이다.

  교육용 보조자료   
작성된 교육용 보조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