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T (406)
Text Book 교재용원서 (674)
컴퓨터공학 (811)
컴퓨터 일반도서 (552)
전기,전자공학 (708)
기계공학 (194)
재료공학 (32)
에너지공학 (65)
의용공학 (37)
생명과학 (226)
물리학 (424)
지구과학 (74)
천문학 (38)
수학 (103)
통계학 (45)
경영학 (40)
산업공학 (12)
사회복지학 (5)
심리학 (247)
교육학 (1)
화학 (4)
기타 (64)
특가할인도서 (택배비별도) (87)

> > 수학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쉽게 이해되는 공업수학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저 자 : 장영범
ISBN : 9791156006466
발행일 : 2019.02.28
도서종류 : 국내도서
발행언어 : 한국어
페이지수 : 288
판매가격 : 18,000원
판매여부 : 재고확인요망
46배판 :
주문수량 : [+]수량을 1개 늘입니다 [-]수량을 1개 줄입니다

My Wish List 에 저장하기
   쉽게 이해되는 공업수학 목차
CHAPTER 1 함수
CHAPTER 2 미분
CHAPTER 3 적분
CHAPTER 4 행렬
CHAPTER 5 벡터
CHAPTER 6 복소수
CHAPTER 7 미분방정식
CHAPTER 8 푸리에 변환
CHAPTER 9 라플라스 변환
CHAPTER 10 확률변수
   도서 상세설명   

쉽게 이해되는 공업수학을 쓰고자 노력했다. 저자의 대학시절에 공업수학이 특히나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공업수학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과목인가? 그런 질문을 하면서 이 책을 써내려갔다. 수학책은 공식들이 가득한 참고서적으로서의 수학책이 있고, 어떤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목적의 수학책이 있다. 이 공업수학은 후자에 속한다. 필요한 공식을 찾기 전에 그 공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이 책은 그런 용도로 저술하였다. 이 책의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 함수
이 장에서는 함수에 대하여 다룬다. 전기/전자/정보통신 공학에서는 함수를 신호라고 부른다. 모든 자연에 존재하거나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신호들은 제어하거나 가공하기 위해 제일 먼저 전기신호로 만들어진다.

2장 : 미분
물질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전자현미경이 필요하듯이, 수의 아주 미세한 부분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미분의 개념이 필요하다. 미분이란 어떤 함수의 기울기를 계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함수이다.

3장 : 적분
어떤 함수는 또 다른 함수의 미분이기도 하다. 이 또 다른 함수를 적분이라고 부른다. 적분은 어떤 함수가 만들어가는 면적을 계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함수이다.

4장 : 행렬
수나 문자를 직사각형 꼴로 배열하여 괄호로 묶은 것을 행렬이라고 한다. 이렇게 수를 묶어서 나타내면 여러 가지 편리한 점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응용은 연립방정식을 쉽게 풀 수 있다는 것이다. 실생활, 자연과학, 공학, 경제학에서는 연립방정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있다.

5장 : 벡터
전기/전자/정보통신 공학에서는 크기와 방향을 갖는 수를 다루게 된다. 전계(electric field)나 자계(magnetic field)가 그것 들이다. 이와 같이 크기와 방향을 같이 나내어야 하는 양을 벡터라고 한다. 우리 주위에는 모터가 사용된 전자제품들이 수없이 많다. 이런 모터는 벡터를 사용해서 설계되고 만들어진다.

6장 : 복소수
제곱해서 –1이 되는 수를 허수라고 한다. 그리고 실수와 허수를 합해서 복소수라고 부른다. 전기/전자/정보통신 공학에서는 실수만 가지고는 시스템의 해석이 불충분하다. 특히나 푸리에 변환이나 라플라스 변환에서는 복소수가 필수적이다.

7장 : 미분방정식
미분과 적분을 사용한 방정식을 미분방정식이라고 부른다. 이 미분방정식을 사용하여 전자제품의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미분과 적분을 배우는 이유가 미분방정식을 이해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도 있다.

8장 : 푸리에 변환
함수는 전기/전자/정보통신 공학에서는 주로 전기신호로 표기되는 시간의 함수이다. 즉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신호로 나타내진다. 신호의 세분화된 본질을 볼 수 있는 도구가 미분 말고 또 있는데 바로 주파수이다. 즉, 신호는 여러 개의 주파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관찰할 수 있는 도구가 푸리에 변환이다.

9장 : 라플라스 변환
저자는 라플라스 변환을 특히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많이 보아왔다. 많이 사용되지도 않는 변환인데 어렵기까지 하다. 라플라스 변환은 푸리에 변환의 일반화이다. 용도는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미분방정식을 풀 때 많이 사용된다.

10장 : 확률변수
함수 또는 신호는 전기/전자/정보통신 공학에서 송수신에 많이 사용된다. 즉 정보신호는 필요한 곳으로 송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때에 수신 측에서는 수신되는 신호를 확률적으로 예측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확률적인 해석과 분석이 필요하다.

  교육용 보조자료   
작성된 교육용 보조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