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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 아키텍처 2판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저 자 : 이대현 외
ISBN : 9791156006626
발행일 : 2019.03.15
도서종류 :
발행언어 :
페이지수 : 970
판매가격 : 50,000원
판매여부 : 재고확인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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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엔진 아키텍처 2판 목차
1부 Foundation
1장 소개
2장 도구
3장 게임을 위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기초
4장 게임에 사용되는 3D 수학

2부 Low-Level Engine Systems
5장 엔진 지원 시스템
6장 리소스 시스템과 파일 시스템
7장 게임 루프와 리얼 타임 시뮬레이션
8장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HID)
9장 디버깅과 개발 도구

3부 Graphics, Motion and Sound
10장 렌더링 엔진
11장 애니메이션
12장 충돌과 강체 역학
13장 오디오

4부 Gameplay
14장 게임플레이 시스템의 소개
15장 런타임 게임플레이 기반 시스템

5부 Conclusion
16장 런타임 게임플레이 기반 시스템
   도서 상세설명   

생애 첫 게임 콘솔을 손에 쥔 것은 1979년이었는데(완전 끝내주던 마텔의 인텔리비전이었다), ‘게임 엔진’이라는 말이 있지도 않던 시절이었다. 대다수 어른들은 비디오 게임이나 아케이드 게임을 장난감으로밖에 생각하지 않았고, 게임을 움직이던 소프트웨어는 한 가지 게임과 하드웨어에 매우 종속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의 게임은 할리우드에 맞먹는 규모와 인기를 누리는 천문학적 가치를 지닌 주요 산업이다. 그리고 현재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3D 게임 엔진(퀘이크 엔진, 언리얼3 엔진, 소스 엔진 등)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범용적인 개발 도구이며, 이런 엔진들을 통해 상상 가능한 온갖 게임을 만들 수 있다.

게임 엔진마다 저만의 구조와 구현 방법이 있지만, 크게 봤을 때 공통적인 패턴이 등장하고 있다. 이 점은 상용 엔진이든 각 개발사의 자체 개발 엔진이든 거의 동일하다. 거의 모든 게임 엔진의 핵심에는 렌더링, 물리(충돌), 애니메이션, 오디오, 게임 객체 모델, 인공지능 시스템 등 일부 핵심 구성 요소들이 자리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구성요소들의 구현에서도 점차 어느 정도 표준적인 디자인 패턴들이 대두되는 추세다.

시중에는 3D 그래픽 등 게임 엔진의 특정 구성 요소를 자세히 다루는 책들이 무척 많다. 게임 개발에 관한 중요한 팁과 트릭을 모아 놓은 책들도 많다. 하지만 아무리 찾아도 오늘날의 게임 엔진들 이루는 다양한 구성 요소들에 대해 전체적인 시각을 얻을 수 있는 책은 없었다. 그래서 복잡하고 광범위한 게임 엔진 구조를 알기 쉽게 소개하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됐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경쟁력 있는 게인 엔진의 구조(아키텍쳐)
●실제 게임 개발 팀의 조직 구조와 일하는 방법
●대부분의 게임 엔진에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구성 요소와 디자인 패턴
●주요 하부 시스템들이 갖춰야 할 요건
●게임의 종류나 장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구성 요소와 특정 게임이나 장르에 맞게 설계돼야만 하는 구성 요소의 구분
●게임 엔진과 게임의 구분

이와 더불어 현재 인기 있는 상용 게임 엔진인 퀘이크, 언리얼 등과 Havok 물리 라이브러리, OGRE 렌더링 엔진, 애니메이션 및 기하 형상 관리 툴킷인 Rad Game Tools의 Granny 3D등의 미들웨어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도 살펴본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게임 엔진과 관련된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과 도구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점을 살펴본다.

●논리적 소프트웨어 구조와 물리적 소프트웨어 구조의 차이점
●설정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버전관리, 빌드 시스템
●널리 사용되는 C, C++ 개발 도구인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에 관한 팁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게임 개발에 가장 많이 쓰이는 C++를 가장 잘 알아야 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선형대수, 3차원 벡터와 행렬 연산, 삼각함수 등의 기초 정도는 할고 있어야 한다(하지만 핵심 개념은 4장에서 다시 다룬다). 이 외에 실시간 프로그래밍과 이벤트 처리 프로그래밍 등에 관한 경험이 있다면 매우 좋다. 그렇지만 이런 주제들은 앞으로 모두 개괄적으로 다룰 것이기 때문에 너무 겁낼 필요는 없으며, 더 자세히 공부하길 원하는 독자들이 찾아볼 만한 곳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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