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 Book 교재용원서 (673)
컴퓨터공학 (822)
컴퓨터 일반도서 (560)
전기,전자공학 (715)
생명과학 (229)
기계공학 (201)
물리학 (427)
지구과학 (74)
에너지공학 (65)
재료공학 (34)
의용공학 (40)
천문학 (39)
수학 (103)
통계학 (46)
경영학 (42)
산업공학 (12)
사회복지학 (5)
심리학 (247)
기타 (64)
특가할인도서 (87)
화학 (5)
교육학 (2)
PACKT (406)

> > 컴퓨터공학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SPARQL 배우기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저 자 : 이문호
ISBN : 9791156006633
발행일 : 2019.03.15
도서종류 : 국내도서
발행언어 : 한국어
페이지수 : 482
판매가격 : 39,000원
판매여부 : 재고확인요망
46배판 :
주문수량 : [+]수량을 1개 늘입니다 [-]수량을 1개 줄입니다

My Wish List 에 저장하기
   SPARQL 배우기 목차
Chapter 1 데이터와 질의로 뛰어들기
Chapter 2 시맨틱 웹, RDF, 링크드 데이터, SPARQL
Chapter 3 SPARQL 질의에 깊게 들어가기
Chapter 4 데이터 복사, 생성, 변환과 나쁜 데이터 찾기
Chapter 5 데이터 타입과 함수
Chapter 6 SPARQL을 이용한 데이터 갱신
Chapter 7 효율적인 질의 작성과 디버깅
Chapter 8 SPARQL 질의 결과 형식을 이용한 작업
Chapter 9 RDF 스키마, OWL, 추론
Chapter 10 SPARQL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Chapter 11 SPARQL 요리법
   도서 상세설명   

공개 데이터와 비공개 데이터 모음이 커져가면서, 질의 언어인 SPARQL(“스파클”이라고 발음함)을 사용하는 이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 데이터가 시맨틱 웹 프로젝트의 일부인지 아니면 동일한 방화벽 뒤에 있는 서로 다른 플랫폼의 두 재고 데이터베이스 간의 통합인지와 관계없이 SPARQL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W3C 의장이자 웹 고안자인 팀 버너슬리Tim Berners-Lee는 “SPARQL이 없는 시맨틱 웹은 SQL이 없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같다.”라고 말했다.

SPARQL은 관계형 데이터에 질의하기 위해 설계된 게 아니다. SPARQL은 RDF 데이터 모델을 준수하는 데이터에 질의하기 위해 설계됐다. RDF 기반 데이터 형식은 XML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갖고 있는 주류 지위를 아직까지 달성하지 못했다. 하지만 RDF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는 도구 덕분에 다양한 데이터 집합(알고 있듯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함)을 공통적인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로 노출할 가능성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 데이터에 접근하려고 새로운 API를 배울 필요는 없다. SPARQL를 지원하는 오픈소스와 상용 소프트웨어(오라클 11g와 IBM의 DB2 포함)를 사용하면 이런 데이터 소스를 활용할 수 있다. SPARQL의 이런 데이터와 도구 활용성 덕분에 다양한 공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며, 많은 기업 내부의 데이터 사일로를 더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일반적인 SPARQL 작업의 구문을 찾아보고 싶을 때 이 책의 목차, 용어집, 찾아보기가 참조 안내서 역할을 한다. 그렇지만 완전한 참조 안내서는 아니다. 여러 키워드를 이상하게 조합해서 사용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자잘한 모든 사례를 다룬다면 이 책이 훨씬 더 두꺼울 것이다. 대신에 이 책의 주목표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갱신하고, 검색한 데이터를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SPARQL를 빠르면서도 편안하게 다루는 것이다. 한번 이렇게 할 수 있다면 방대한 양의 RDF을 검색하고, 갱신하고, 조합하고, 일치시키기 위해 SPARQL를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애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국내외로 공공 부분과 민간 부분에서 다수의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Linked Open Data를 구축하여 계속 공개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링크드 데이터에 대한 고수준의 검색과 정보 접근이 가능한 방법 중 하나가 SPARQL이
기 때문이다. 이 SPARQL은 W3C에서 제정한 자원 기술 프레임워크 기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RDF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한 시맨틱 질의 언어이다. 이런 이유로 SPARQL와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운다면 온톨로지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의 목표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갱신하고, 검색한 데이터를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SPARQL를 빠르면서도 편안하게 다루는 데에 있다. 먼저 SPARQL 1.1을 중심으로 간단한 질의 작성 후 실행, 시맨틱 웹과 링크드 데이터, 명세를 설명한다. 그후 SPARQL 문법을 이용한 적인 데이터 처리, 다양한 함수 활용 방법, 원격 서비스 질의, 푸세키 같은 RDF 저장소 사용 등 여러 가지 내용을 고르게 기술하고 있다. 마지막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쓸 수 있는 SPARQL 질의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 걸쳐 SPARQL 1.0과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고 있으므로, SPARQL 1.0과 SPARQL 1.1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여 적재적소에 잘 활용할 수 있다.때로 는 이 책의 목차, 용어집, 찾아보기가 유용한 도움이 될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이 책의 SPARQL 예제 코드를 제공하는 저자의 홈페이지인 http://www.learningsparql.com/index.html을 방문하길 바란다.

  교육용 보조자료   
작성된 교육용 보조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