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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스토리텔링 총론
출판사 : 홍릉과학출판사
저 자 : 이재홍
ISBN : 9791156005858
발행일 : 2018-03-12
도서종류 : 국내도서
발행언어 : 한국어
페이지수 : 406
판매가격 : 26,000원
판매여부 : 재고확인요망
4*6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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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스토리텔링 총론 목차
PART A 게임 스토리텔링론
CHATER 01 한류 확산과 게임 확장 가능성
CHATER 02 게임의 인문융합 스토리텔링 연구
CHATER 03 기능성 게임의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방향
CHATER 04 게임의 순기능과 역기능의 균형에 관한 연구
CHATER 05 모바일 오픈 마켓 콘텐츠 분쟁현황과 이슈
CHATER 06 게임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배경 고찰

PART B 게임 창작론
CHATER 01 게임 시나리오 창작 리스트 연구
CHATER 02 게임 스토리텔링의 초기 작업
CHATER 03 세계관 스토리텔링
CHATER 04 캐릭터 스토리텔링
CHATER 05 사건 스토리텔링
CHATER 06 매개체 요소 스토리텔링
CHATER 07 지문과 내레이션 스토리텔링
CHATER 08 대사 스토리텔링

PART C 게임 작품론
CHATER 01 World of Warcraft의 서사
CHATER 02 World of Warcraft의 정서 유발 스토리텔링
CHATER 03 World of Warcraft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의 퀘스트
CHATER 04 포켓몬GO의 인기요인과 스토리텔링 분석
CHATER 05 호러어드벤처 게임 <화이트데이>의 순기능성
CHATER 06 게임 캐릭터의 죽음과 재생
CHATER 07 Player Character의 커뮤니케이션 양상

PART D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상 현실의 흐름과 전망







   도서 상세설명   

지금은 한국형 킬러콘텐츠를 양산하기 위한 게임만의 독특한 스토리텔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내러티브는 더 이상 소설의 전유물이 아니라 가상세계를 이끌어가는 서사형태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마리 로르 라이언(Marie-Laure Ryan), 게임학(Ludology)의 개념을 최초로 제안하며 게임학문의 정의와 이론을 구축한 곤살로 프라스카(Gonzalo Frasca), 그리고 미래의 서사는 컴퓨터를 매개체로 하는 인터랙티브 서사구조에서 시작된다고 주장한 자넷 머레이(Janet Murray) 등으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게임의 서사적인 문제를 포함한 인문학적인 접근은 지속적이면서도 발전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게임의 서사는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환상성이 중심을 이루는 만큼, 풍부한 문학적 상상력이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녹아들어야 한다. 이 시대에는 게임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필자는 게임과 문학이라는 이질적 융합을 꾸준하게 연구하며 스토리텔링 풍토를 조성할 수 있는 박사논문을 통해 게임 스토리텔링론을 제시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서사를 습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스토리텔링 방법론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며, 그동안의 논문발표로 축적된 스토리텔링론과 작품론을 창작론과 합산하여 총론적인 의미의 본 저서를 출간하기에 이르렀다. 필자는 이 저서를 통하여, 게임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학문적인 접근에서 체계적인 실무형 게임 스토리텔링론을 제시해 본다.


이러한 필자의 게임스토리텔링에 대한 학문적 작업은 단시간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필자가 거칠게 걸어 온 60년 세월은 융합학문인 게임과 스토리텔링 연구가 숙명인 듯 여겨진다. 학부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국문학을 공부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0년간 비교문학과 비교문화적인 관점에서 문화를 섭력한 후, 소설가로 데뷔하고, 맨땅에 헤딩하듯이 게임시나리오를 지도하며 쌓아 올린 경험들이 내 스토리텔링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닌텐도의 <Super Mario>로 시작되어 지금도 열심히 플레이 하고 있는 블리자드의<World of Warcraft>는 내 게임지식과 게임스토리텔링 방법론의 보물창고다. 이렇듯이 그동안 오지랖 넓게 다양한 학문을 접하고,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쌓아 온 내면의 지식들을 이 한권의 책에 고스란히 담아 본다.

  교육용 보조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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